경계성지능장애 하면 떠오르는 영화가 있습니다. “인생은 하나의 초콜릿 상자 같아.” 이 대사 기억나시나요? 영화 ‘포레스트 검프’ 에서 곙계성지능장애를 가진 주인공 아들에게 엄마가 했던 대사입니다. 여기에서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는 높은 경계성지능장애 특징을 가진 인물로 그의 열정과 따뜻한 마음이 어떤 상황에서도 빛을 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를 돌보는 양육자의 자세를 어떠해야 할지 시사했습니다.
조금 발달이 느려 천천히 배워 가는 아이를 지체 장애 혹은 저능아로 단정지어버리는 실수를 하기도 하고요. 머리는 괜찮은데 “노력부족”이라는 무관심한 대처로 지능 발달을 더디게 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할때 가장 먼저 필요한 일은 바로 이런 증상을 제대로 아는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경계성 지능장애 정의, 원인, 증상 및 치료에 대한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성지능장애 정의
“평균이하 지적능력이지만 장애인은 아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영어로는 Borderline mental retardation라고 하며 경계선 지적 기능 또는 경계선 정신 결핍이라고도 합니다. 지적 능력이 평균 이하이지만 심각한 정신 지체나 지적장애로 분류되지 않는 ‘경계선에 속하는’ 경우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지능 검사 진단법중 웩슬러 지능검사 기준으로 지능지수가 70~79점 이거나 DSM 기준 71~84점으로 지적장애인과 비 지적장애인 사이의 경계선으로 분류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평균이하의 지능으로 인해 학습 능력, 언어 능력,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대화를 할 때는 겉으로 보기에 상당히 평범해 보이기도 해요. 전 인구수의 13%정도가 해당되는 흔한 증상이지만 ‘경계선 지능’의 인지도는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가족, 지인들도 ‘조금 둔한 사람 혹은 “늦된 아이”인 줄로만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성지능장애 진단
경계성지능 진단 필요 이유
경계선 지능은 정신 지체 경우나 지적장애와 다르게 겉보기에 티가 나지 않고, 발달 지연도 별로 심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조기 발견이 어렵습니다. 발견되더라도 중 고등학생 이상이 되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느린 학습자의 이상적 징후에 대해 인지를 못하고 “하면 잘할텐데 노력이 부족해서 늦되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늦게 경계성 지능 판정을 받게 되면 많은 인생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취업 기회도 거의 얻지 못합니다. 뿐만아니라 잠재적인 빈곤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판단력을 발휘하기 어려워, 천신 만고 끝에 직장을 얻는다 해도 업무 소화 능력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 결과 불안과 우울증, 낮은 자존감으로 고통받습니다.
따라서 어린 나이일 때부터 발견하여 체계적으로 적절한 시기에 지능계발을 할 수 있도록 경계정지능장애 진단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경계 지능에 대한 낮은 인식율과 이에 대한 방관의 수준이 지나치게 되면 언젠가 지능이 더 낮아져 지적장애로 확산되는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경계성지능장애 진단 방법
경계성 지적 기능 장애는 지적 및 적응 기능의 문제를 통해 진단됩니다. 의사의 진찰과 지능 검사를 포함한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평가됩니다. 지적 능력을 보기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지능 검진 기구중에 일반적으로 웨슬러 지능검사(Wechsler Intelligence Scale)등으로 개인의 지능 수준을 판단합니다. 연령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성인용 웩슬러 검사 K-WAIS(16∼64세)
- 아동용 웩슬러 검사K-WISC(6∼16세)
- 유아용 웩슬러 검사 K-WPPSI(만 2세 6개월 ~ 7세 7개월)
보통 대부분 사람들의 아이큐는 68% 정도가 평균 88~ 115 범위에 걸쳐져 있고 그 중에서 대한 민국의 평균 IQ는 103정도인데요. 전 세계 인구의 약 14% 정도가 경계성 지능에 해당되는데 이는 지능지수가 웨슬러 진단 기준 70-79 정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IQ 분류)
지능 수준 | 설명 |
---|---|
130 이상 | 고지능자 |
120~129 | 우수 |
110~119 | 평균 상 |
90~109 | 평균 |
80~89 | 평균 하 |
70~79 | 경계선 지능 |
50~70 | 경도 지적장애 |
35~49 | 중등도 지적장애 |
20~34 | 고도 지적장애 |
19 이하 | 최중도 지적장애 |
지능검사는 4개의 분야로 나뉘어져 언어 이해, 지각 추론, 작업기억, 처리 속도 능력을 측정합니다. 각 분야별 문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 이해 : 공통성, 어휘 및 상식 문제
- 지각 추론 : 행렬 추론, 퍼즐
- 작업 기억: 숫자 암기 및 산수 문제
- 처리 속도 : 같은 유형 찾기, 기호 쓰기, 타 영역 문제 풀이시간
위의 개념적 부분의 지능 검사에 사회성과 실용적 측면의 검사도 수반됩니다.
- 사회성 : 사회적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공감 능력, 규칙을 따르는 능력, 우정을 유지하는 능력
- 실용성 : 독립적인 능력, 직업적 책임감, 돈 관리, 업무 수행 능력.
경계성지능장애 증상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개인은 일상적인 대화나 활동에서는 크게 문제를 느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 능력, 사회적 유대감이나 정서 부분에서 이상 증상을 보이는데요.
조금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능력 저하
- 말더음, 부정확한 발음등의 언어 능력 저하, 인지 능력, 이해력 저하
- 추상적 사고, 문제 해결, 경험으로부터의 학습, 추론, 계획 및 교과 활동과 관련된 인지 능력, 이해력 지적 기능 저하
- 집중력과 반응 시간이 낮고 무질서
- 잦은 실수
- 소근육 운동 능력 저하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신기술에 대처하거나 발달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 호소
- 독립적인 생활과 사회 활동에 제약
- 멀티태스킹이 어려우며 복잡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함
- 남의 말을 쉽게 믿는 경향이 강하며 분위기를 파악 못할 경우 많음
- 말의 논리성 부족과 군말 및 반존댓말 사용이 특징적
- 친구 사귀기와 또래들과의 관계 형성의 어려움
정서적 문제
- 감정 및 분노 관리가 어려우며 감정 기복과 짜증을 쉽게 냄
- 자존감 저하
- 사회적 배제와 불안, 우울증 등의 정서적 문제가 발생
경계성지능장애 원인
인간의 지능 지수 저하 원인은 선후천적으로 매우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따라서 개개인의 경계성 지능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경계선지능장애는 후천적 환경에 더 중점을 두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나누어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사회경제적 환경, 산모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많은 경우 경계선 지적 기능은 유전자의 이상 또는 유전자 조합으로 인한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증후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라인펠터 증후군
- 터너 증후군
- 디조지 증후군
- 묘안 증후군
- 왓슨(Watson) 증후군
- 누난 증후군
- 라론 증후군
생물학적 질병 및 뇌손상
- 홍역, 뇌수막염, 백일해와 같은 특정 질병에 걸리거나 아스퍼거 증후군과 같은 자폐성 장애
- 방사능 피폭, 교통사고 등 사고로 인한 뇌 손상
- 치매, 약, 마약으로 인한 중독, 정신적 충격
산모의 스트레스
임신 중 태아 뇌의 문제가 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미숙아 및 산소 부족과 외상성 뇌 손상이 경계성지능장애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낙후된 사회 경제적 환경
- 저조한 영양공급으로 인한 영양 실조
- 적시 적소의 충분한 교육 환경 부재
- 과도한 체벌 등 지속적인 학대 환경
- 충분히 받지 못한 사랑과 무관심
경계성지능장애 치료
경계선 지적 기능 문제는 각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장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작업 치료
일상 생활 기술 및 자기 관리, 가사 활동, 여가 활동, 취업 기술 등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의 독립성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사회 및 일상 환경에서 더 나은 적응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 언어 치료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발음, 어휘력, 문장 구성 등을 개선하여 다른 사람들과 더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신체 기능을 강화하여 일상 생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습니다.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감각 통합을 통해 환경에 더 적응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 영양 치료
영양 실조로 인한 문제를 개선합니다. 영양분을 제공하고 비타민 및 미네랄 보충제를 활용하여 뇌 기능을 지원하고 지능 향상을 돕는 방법입니다.
- 약물 치료
일부 경우에는 약물을 통해 학습 활동을 개발하려는 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전문 의사의 지도 아래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계성지능장애 궁금점 Q&A 4가지
Q1. 경계성 지능장애와 지적 장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적 능력이 경계 상태인 상태를 나타내며,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이 어느 정도 유지되는 반면, 지적 장애는 영구적인 지적 능력의 저하로 일상생활 및 학습 능력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상태입니다.
Q2. 경계성지능장애 진단 받은 아이 정상적인 사회 생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경계선 지능을 지닌 개인들은 종종 환경적인 제약이 해소되면 지능과 인지 능력이 상당히 향상될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내재된 잠재능력을 발휘하며, 지능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제도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의 변화가 요구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Q3. 경계성 지능장애자가 장애자로 판정 받을 수 있는가?
곙계선지능장애 자체는 장애인 등급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경계선지능을 가진 사람이 장애등급을 받으려면 언어장애, 자폐성 장애 쪽으로도 해당되어야 장애등급으로 등록할 수 있다.
Q4. 경계성 지능장애자로 확실히 판명되어도 현역병으로 군대에 갈 수 있는가?
병역판정검사에서 IQ 자체만 71~79, 즉 경계선 지능으로 나오면 현역으로 갈 수 없고, 4급 사회복무요원(보충역, 구 공익근무요원. 대체복무)을 주게 되어 있다.
결론
경계성 지능장애는 평균 이하의 지능을 지닌 느린 학습자이나 심각한 지적 장애로 분류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개인들은 일상 생활에서 큰 문제 없이 대화하고 활동할 수 있지만, 학습 능력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조기에 판단하여 개별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질병 또는 뇌 손상, 산모의 스트레스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증상을 해석하고 이에 적합한 치료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개인들은 적절한 작업 치료, 언어 치료, 물리 치료 등을 통해 자립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적인 적응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치료 역시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전문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사회 생활과 학습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고 홍보함으로써 사회의 인식을 높이고, 해당하는 개인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