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초기증상 : 소아청소년 우울증의 차이점 및 대처 방법 202307

한국이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스러운 뉴스를 접할때 마다 우울증 초기증상을 조금이라도 빨리 알아 조취를 취했더라면 하는 안타까움이 큽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서 정신 건강 문제가 점점 더 많이 발생하고 있어 소아청소년 우울증도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늘  게시물에서는 일반적인 우울증 초기증상을 알아보고 우울증 발병동안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 및 소아청소년 우울증이 성인 우울증과 다른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동기 우울증의 미묘한 차이를 살펴보고, 우울증이 자녀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자녀의 정신 건강을 위한 안전하고 양육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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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 초기증상

우울증 초기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다음은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징후입니다:

  • 지속적인 슬픔

이 증상은 거의 매일 거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행복감이나 만족감을 느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사라지지 않는 깊고 오래 지속되는 불행감으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 흥미 또는 즐거움의 상실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활동, 취미 또는 이전에 즐겼던 일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한때 행복이나 만족감을 가져다주던 일에서 더 이상 즐거움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식욕 또는 체중의 변화

우울증은 식욕에 심각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식욕이 없어져 체중이 감소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과식하여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의 변화가 반드시 다이어트나 체중 증가를 위한 의식적인 노력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수면 장애

수면 문제는 우울증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은 잠들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불면증), 어떤 사람은 과도한 졸음(과다수면증)을 경험하고 낮 동안 깨어 있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피로와 에너지 부족

우울증 환자는 최소한의 신체적 또는 정신적 활동 후에도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육체적으로 고갈된 기분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일상적인 활동이 부담스럽고 지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무가치감 또는 죄책감

우울증 환자는 부적절감, 무가치감, 과도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자신의 결점이나 실수에 대해 스스로를 가혹하게 비판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

우울증은 집중력, 의사 결정, 사물을 기억하는 능력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지 증상은 직장, 학교 및 기타 일상 업무에 영향을 미쳐 효율적으로 업무를 완수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 과민성 또는 동요

우울증에 걸린 일부 사람들은 짜증을 내거나 동요하거나 쉽게 좌절할 수 있습니다. 성질이 급하고 사소한 성가심에도 강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신체적 증상

우울증은 지속적인 두통, 몸살, 소화 문제 및 기타 설명할 수 없는 신체적 불편함과 같은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위축

우울증 환자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회피하고 친구, 가족과 시간을 보내거나 한때 즐겼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를 고립시키고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 죽음 또는 자살에 대한 생각

이 증상은 우울증의 가장 심각하고 우려스러운 징후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 환자 중 일부는 죽음, 죽음 또는 자해에 대한 생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본인 또는 지인이 자살 충동을 경험하는 경우, 정신건강 전문가나 헬프라인에 즉각적인 도움과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에 따른 뇌의 변화

우울증은 복잡한 정신 건강 상태이며 정확한 원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경험하는 사람의 뇌에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요 변화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경전달물질 불균형

신경전달물질은 기분, 감정 및 기타 기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뇌의 화학적 메신저입니다. 우울증에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과 같은 특정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 회로

뇌에는 기분과 감정 조절을 담당하는 특정 회로와 경로가 있습니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 이러한 회로가 다르게 기능하거나 덜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전전두엽 피질, 편도체, 해마는 기분 조절에 관여하는 뇌 영역 중 일부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코티솔(스트레스 호르몬)과 같은 호르몬은 우울증 환자에게서 조절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와 높은 코티솔 수치는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우울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신경 가소성

신경가소성이란 경험과 학습에 반응하여 적응하고 변화하는 뇌의 능력을 말합니다. 우울증에 걸리면 신경가소성이 영향을 받아 스트레스 요인에 적응하거나 부정적인 경험에서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염증

염증과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증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뇌의 만성 염증은 우울증 증상의 발생과 지속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뇌 구조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해마와 같은 특정 뇌 영역의 부피가 감소하는 등 뇌 구조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마는 기억과 감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언가를 잘 잊어버리고 불안한 감정이 들때 우울감이 우선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 우울증이 성인과 다른점

성인 우울증과 아동 우울증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상태를 경험하는 방식에 있어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주요 차이점입니다:

  • 감정 표현

우울증에 걸린 성인은 일반적으로 슬픔과 절망의 감정을 더 솔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합니다. 반면에 어린이는 자신의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대신 행동 변화, 신체적 불만 또는 짜증을 통해 괴로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과민 반응의 징후

과민 반응은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우울증의 증상이 될 수 있지만, 어린이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한 어린이는 짜증, 분노 또는 좌절감을 주요 감정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신체적 불만

어린이는 우울증을 겪을 때 두통, 복통 또는 기타 신체적 불편함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자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만은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위축

우울증에 걸린 성인과 어린이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는 환경에 대한 통제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한때 즐겼던 활동이나 상호 작용을 피할 때 금단 증상이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지 증상

우울한 성인은 집중력과 기억력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이러한 인지 증상은 학업 성취도 저하 또는 학교 집중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고통의 원인

성인의 경우 우울증의 구체적인 유발 요인을 파악할 수 있지만, 어린이는 우울증의 원인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엇이 자신을 괴롭히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동반 질환

우울증이 있는 어린이는 동반 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우울증과 함께 불안 장애나 행동 문제와 같은 다른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아청소년 우울증 의심될때 대처 방법

  • 증상 관찰 및 기록하기

아이의 행동, 기분, 눈에 띄는 변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지속 시간과 빈도를 포함하여 관찰한 증상을 문서화하세요. 이 정보는 의료 전문가와 우려 사항을 논의할 때 유용합니다.

  • 자녀와 대화하기

자녀의 감정과 정서에 대해 개방적이고 지지적인 대화를 나눕니다. 자녀가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조성하세요. 판단을 피하고 자녀의 말을 경청하고 지지하기 위해 부모가 곁에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세요.

  • 학교 카운슬러 또는 교사에게 연락하기

자녀가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학교 카운슬러 또는 교사에게 우려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세요. 이들은 학교 환경에서 자녀의 행동을 관찰하고 추가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의료 상담 받기

소아청소년과 의사 또는 주치의와 예약하여 자녀의 정서적 안녕에 대한 우려 사항을 논의하세요. 의사는 초기 평가를 실시하고 다음 단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전문 상담 받기

자녀를 위해 전문적인 상담이나 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하세요. 아동 및 청소년과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 면허를 소지한 치료사 또는 심리학자가 지원을 제공하고 자녀가 자신의 감정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결론

 

우울증은 심각한 정신 건강 질환이지만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기도 하며,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지원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중 한두 가지를 경험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우울증에 걸린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중 몇 가지가 장기간 지속되고 일상 생활과 웰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면 적절한 평가와 잠재적 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과정동안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우울증은 유전적, 환경적, 심리적 영향을 포함한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소아청소년 우울증이 의심되어 불안해 할때  대처 방법으로 조기 개입과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우울증은 치료가 가능하며,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어린이는 효과적인 대처 전략을 배우고 정서적 안녕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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